본문 바로가기

ETF

iShares Bitcoin Trust (IBIT)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반응형

 

 

3월 5일 비트코인 28개월만에 사상 최고가인 6만9천 300달라를 찍고 하락하였습니다.

2021년 11월 최고가인 6만8천900달러를 2년4개월만에 넘어섰는데요.

비트코인 상승은 비트코인 반감기와 금리인하 전망으로 분석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11일 나스닥서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가 시작되어

비트코인ETF거래가 승인된 이후 비트코인이 아주 크게 상승했습니다.

상장 첫날 비트코인 ETF 11개 총 거래규모는 46억달러에 달했는데요.

 

미국의 큰 자산운용사들이 운용하는 비트코인 ETF라 엄청난 자금이 비트코인으로 흘러들어 왔습니다.

 

비트코인은 변동서이 크고 불안정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제도권에 들어오지 못했지만

미국시장에서의 거래 승인은 공식적인 자산으로 인정 받았는 것으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비트코인 ETF가 등장하며 주식거래하던 투자자들도 좀 더 쉽고 가벼운 금액으로 투자 가능해졌고

믿을 수 있는 회사에서 운용을 하여 신뢰도를 높였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국내에서도 안전하게 미국주식을 통해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비트코인 ETF 중 비트코인 현물 ETF인 iShares Bitcoin Trust (IBI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BIT ETF는 비트코인 현물 ETF로 운용방식이 선물 ETF에 비해 단순하고 명료하고

비트코인과 시세 차이가 적고 운용사에서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여 선물 ETF에 비해 안전한 편입니다.

 

 

2024년 3월 6일 기준 IBIT ETF는 37.39달러이고 최근 최고가에서 살짝 하락한 모습입니다.

상장일은 2024년 1월 5일이고 운용 수수료는 0.25%로 높은 편이지만

비트코인 ETF 운용수수료 전체가 보통 ETF보다 높은편이라 비트코인 ETF 중에는 운용수수료가 평균이라고 봅니다.

 

출시된지 얼마 되지않았고 비트코인 기반이다보니 배당금은 준적이 없습니다.

 

비트코인 ETF 투자는 실제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기보다 운용사에서 매입하여 좀더 안전하게 제도권 안에서 투자가 가능합니다.

 

비트코인과 IBIT ETF의 다른점은 비트코인 거래는 24시간 계속되지만 ETF는 미국 증시 개장 시간에만 거래가 가능해 실시간으로 거래되는 가격이 비트코인과 다르게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단타 투자자가 아닌 이상은 크게 문제될 것이 없을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ETF 거래가 승인되면서 비트코인의 거래는 더욱 활발해졌고

등락을 반복하며 지난 10년간 가격상승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장기로 보면 우상향 할 듯합니다.

이 때문에 비트코인 ETF 투자는 매우 매력적이라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여 부정적인 뉴스가 많아지면 바닥이라 생각될 때 비트코인 ETF에 투자할 것 같네요.

모든 투자는 쌀때 사서 비싸게 파는것이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양자컴퓨터가 상용화 된다면 비트코인 암호를 풀어낼 수 있어 그 부분은 조금 우려가 되네요.

 

전문가가 아닌 개인의 공부용 기록으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과 판단하에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증빙자료로 이포스팅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